본문 바로가기
아빠육아_육아정보

아이와의 유대감 강화를 통한 심리적 혜택 5가지

by 6adaddy 2024. 10. 25.
반응형

아빠 육아 – 첫 번째, 두 번째 글에서 아빠 육아의 중요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과 아빠 육아의 장점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빠 육아가 아이와의 유대감 형성을 통해 주는 심리적 혜택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빠와 아이가 유대감을 갖고 함께하는 이미지


1. 일상 속 대화로 쌓이는 신뢰와 유대감

아빠와 아이의 유대감은 일상 속 작은 대화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저의 경우 매일 아이가 하교 후 집에 오면 그날의 학교 생활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아이의 나이를 고려했을 때, 지금은 학업 성적에 우선순위를 두는 게 아닌 학교생활을 하며 즐거움과 행복함을 추구하는게 더 맞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아이가 하교 후 집에 들어오면 제가 제일 먼저 하는 질문은 “오늘 재밌었어?”입니다.
위 질문을 받은 아이는 그날 그날의 상황에 따라 “응! 재밌었어!”, “아니, 별로 재미없었어.”, “음, 오늘은 그냥저냥이었어.” 등의 다양한 반응을 해주고, 대답에 따라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집니다. 이렇게 이어지는 대화에서 아이가 말하는 상황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추가 질문을 던지며 아이의 감정을 확인하고 공감해 줍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성향이라면 아이와 둘이만 있는 작은 공간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이는 저와 단 둘이 차에 타고 있을 때 가장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이런 대화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아빠에게 신뢰를 쌓아가게 됩니다.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아빠와 아이의 소통은 자연스럽게 유대감을 강화하고, 아이는 자신이 아빠에게 중요한 존재임을 느끼게 합니다.

 

2. 함께하는 놀이로 형성되는 유대감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 시간은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과 유대감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놀이하는 시간을 꼭 가지려 합니다.
지난 글에서 저는 아이와 보드게임을 같이 즐긴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다양한 보드게임을 하지만 모든 게임이 그렇듯 승자와 패자가 나뉘어 집니다.
처음에 저희 아들은 게임에서 지는걸 너무 싫어해 울거나 짜증을 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계속해서 게임에 이기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함께 즐기는 과정이 더 소중하고 가치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었고 이제는 점차 패배도 자연스러운 일임을 배우고, 게임을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놀이 시간을 통해 아이는 아빠와 더 싶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되고, 놀이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경험은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줄 뿐 아니라 아빠와 함께한 기억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감정을 나누는 시간의 중요성

8살의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루는 법을 배우는 중이고, 이 시기에 아빠가 아이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해 줄 때 아이는 자신이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어느 날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와 다툰 뒤 속상해하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는 그저 “괜찮아?”라고 묻는 대신, 아이가 충분히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그 당시 기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들어주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입 밖으로 꺼내어 말로 표현한다는 것은 어른들에게도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아이가 생각을 정리하며 말을 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그치지 않고 잘 경청해주는 태도가 필요하고 이 부분은 저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아빠가 아이의 감정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과정은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아빠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 주며 아이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도 아빠에게 기대고 마음을 열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됩니다.

 

4. 함께하는 일상 속에서 배우는 교훈

아이와의 일상적인 활동을 함께하는 것도 아빠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지난 글에서 아이와 함께 자전거 타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먼 곳이나 새로운 곳을 가보고 넘어지고 다치기도 하며 자연스럽게 인내심과 끈기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또 저희 아이는 저와 함께 목욕탕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목욕탕을 가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알몸으로 있다보니 평소에 옷에 가려져있던, 일상에서는 보지 못하던 새로운 시각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신체가 불편한 사람이나 피부색이 다른 사람 혹은 몸에 문신을 한 사람 등 다양한 사람들의 옷에 가려져 있던 부분을 보며 자신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궁금해하고 생각하고 질문을 합니다.

이처럼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진다면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경험을 통해 교훈을 배울 수 있고, 이러한 아빠와의 시간을 통해 아이는 감정적 유대감을 더욱 깊이 느끼게 됩니다.

 

5. 아빠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장

아빠와의 안정적인 관계는 아이가 세상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배우는 첫 걸음입니다.
아빠가 아이와의 관계에서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할 때, 아이는 이러한 태도를 친구들과의 관계에도 자연스럽게 적용하게 될 것입니다. 저희 아이는 아직은 점잖은 어른처럼 상대방을 존중하고 의견을 경청해 주지는 못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아빠가 계속해서 이런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를 대한다면 결국에는 자연스레 배우고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아빠와의 깊은 유대감은 아이가 세상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되고 아이가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과 공감 능력을 길러줍니다.

8살 아이와 함께하는 아빠 육아는 심리적 혜택이 매우 큽니다. 아빠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으며, 아이는 아빠와의 관계를 통해 신뢰와 자아 존중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육아하는 많은 아빠분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함께 뽜이팅!! 했으면 합니다 :)

 


 

육아대디의 더 많은 이야기 보러가기

 

반응형